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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정덕기 서기관은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화학물질 관리 컨설팅 회사인 (주)TO21에서 일했다. 중앙인사위원회가 시행하는 ‘민간근무휴직제도’를 활용했던 정 서기관에게 민간회사 근무는 10여 년만의 ‘화려한 외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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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도 1999년부터 ‘유해화학물질 환경배출량 조사’제도가 도입되는 등 화학물질의 제조, 판매, 유통에 있어서 환경적인 측면이 강화되고 있어 배울 것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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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대신 (주)TO21로 출근한 정 서기관은 첫 임무는 화학물질관리시스템(CMS) 개발. 법으로 관리되는 화학물질이 500여 종에 달하는데 일선 현장에서는 복잡한 규정 때문에 몰라서 어기는 것이 문제였다. CMS는 이러한 화학물질 관리를 자동적으로 처리하고, 각종 보고서식도 알아서 만들어주는 시스템이다. 5명의 직원과 함께 6개월에 걸쳐 시스템을 개발한 정 서기관은 한 페인트 회사와 첫 계약이 성사되는 것을 보고 다시 환경부로 돌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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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기업에서 근무하면서 느낀 것이 무엇이냐고 묻자 “화학물질 관리를 컨설팅하려면 고객이 필요한 것을 알아야 하고 그들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운영하기 쉬워야 한다”며, 행정처리의 기본자세도 그와 같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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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밖에서 본 행정부처 모습은 한마디로 "늦다"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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밖에서 본 행정부처의 모습은 한마디로 “늦다”고 평가했다 “기업은 생존본능에 따라 동물적으로 움직이지만 행정부처가 규제를 바꾸는 것은 한발 늦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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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서기관은 “10여 년의 공직생활에서 내부 지향적으로 바뀌어 있었다”고 이전의 모습을 자평했다. 고객보다는 조직의 관점에서 생각해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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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했던 TO21과 관련된 업무가 생기면 아무래도 눈길이 한 번 더 가지 않겠느냐고 물었더니 정 서기관은 “옛날 이야기 한다”고 되받았다. 부처 업무가 투명해져서 특정회사에 유리하게 정책을 만들 수도 없지만, 민간기업의 치열한 경쟁 때문에 근무했던 업체를 더 엄격하게 처리하게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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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개월 만에 환경부로 돌아온 정 서기관에게는 고객과 부처의 업무가 새롭게 다가왔다. 부처에서 혁신을 맡으면서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의 변화를 고려하고, 외부 고객이 어떻게 생각할지를 먼저 고민하게 됐다. 입장 바꿔 지내보니 ‘고객 눈높이’ 혁신이 자연스럽게 다가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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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중앙인사위, 2005년 하반기 민간근무휴직자 19명 선정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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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근무휴직제도는 공무원들에게 민간의 경영기법을 습득할 기회를 주고, 민간기업은 공무원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활용하도록 하기 위해 2002년 도입한 민·관교류협력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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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인사위원회는 지난 11일 ‘민간근무휴직‘ 대상자 19명을 추가 선정했다. 대상자는 10월 말 ‘하반기 민간근무휴직 시행계획’을 공고한 뒤 희망기업 접수, 각 부처의 대상 공무원 추천절차 등을 거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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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중앙인사위원회, 기획예산처, 공정거래위원회, 정보통신부 등 9개 부처 공무원 19명이 LG전자, 포스코, (주)KT, 법무법인 태평양 등 13개 민간기업에 파견돼 짧게는 1년, 길게는 2년간 근무하게 된다. 이로써 민간근무휴직제도를 통하여 기업현장에서 근무 중이거나 근무할 예정인 현직 공무원은 모두 41명으로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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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인사위는 민간기업과 공무원의 유착관계를 막기 위해 파견 전과 복귀 이후 2년 동안은 해당기업과 관련된 업무를 맡을 수 없도록 하고, 해당 공무원에게 “근무하는 민간기업에 편중된 업무처리·직권남용·이권개입 등을 하거나 이에 대한 요청을 받지 않겠다”는 공직자윤리서약서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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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인사위는 제도운영 결과 교류에 참여한 기업과 부처의 만족도가 모두 높아지고 있다며 올해부터 휴직공모를 연 1회에서 상·하반기 2회로 늘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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